반도체/반도체 산업동향

반도체 공급망의 불안정성 원인 & 주요 국가의 산업 정책

굠민 2024. 11. 24. 01:32

✏️ 서론

반도체 공급망의 불안정성은 현재 전 세계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특히 한국 / 미국 / 중국 / 일본 / 유럽과 같은 주요 국가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반도체 공급망 불안정성의 주요 원인과 각국의 상황을 중심으로 영향을 살펴보자.


📢 반도체 공급망 불안정성 원인

1. 팬데믹의 영향 

: 팬데믹 초기 반도체 생산의 중단과 지연

 

2. 정치적 갈등

: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 한국과 일본의 역사적 갈등 등

 

3. 미국의 반도체 공급망 자국화 선언

: 미국은 자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자국 의존도를 줄이려 하고 있다. 이는 생산이 지연되거나, 가격이 상승하는 등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불안정성을 야기한다.

 


 

📢주요 반도체 국가의 산업 정책

1. 한국

 

: 자국 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수장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벨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2. 미국

: 반도체 산업의 자국화를 추진하기 위해 CHIPS Act(반도체 생산 촉진법)를 제정하여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자국 내 생산 시설을 증설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자국 내 연구 개발과 기술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3. 중국

: "반도체 굴기"라는 목표 아래 반도체 산업의 자립을 추구하고 있다. 대규모적인 국가 주도하에 제조 및 설계 역량을 키우고 있다.

 

4. 일본

: 반도체 생산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국에 대만의 TSMC 생산 공장을 유치시켰다. 이를 통해 일본은 반도체 제조 능력을 증대시키고, 생산시설 확장과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5. 유럽

: European Chips Act라는 법안을 통해 자국 내 주요 반도체 기업들을 유치하고, 반도체 설계 및 제조 역량을 증대시키려 한다. 해당 법안은 글로벌 공급망에서 유럽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론

반도체 공급망의 불안정성은 단순 한 국가나 기업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이다. 각국은 자립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정학적 갈등, 기술 격차 등은 남아있는 문제로, 다방면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