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mework & Library/Swing

[Swing] 기초 컴포넌트의 생성자와 메서드

굠민 2024. 9. 5. 14:37
프레임(Frame) : 메뉴를 붙일 수 있는 윈도우

 

생성자 :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능

JFrame 타이틀이 없는 프레임 생성
JFrame(String title) 지정된 타이틀을 가진 프레임 생성

 

메서드 : 생성한 프레임의 크기, 종료 방법, 좌표 등을 지정하는 작업을 처리한다. 

void add(Component c) 컴포넌트c를 프레임에 추가
void pack() 프레임의 크기를 추가된 컴포넌트들의 크기에 맞도록 조절
void setIconImage(Icon image) 프레임이 최소화되었을 때의 아이콘 지정
void setLocation(int x, int y) 프레임의 좌표 지정
void remove(Component c) 컴포넌트c를 프레임에서 제거

 

 

패널(Panel) : 컴포넌트들을 포함하고 있도록 설계된 대표적인 컨테이너

 

생성자

JPanel() 패널 생성
JPanel(boolean isDoubleBuffered) 매개변수가 true면 더블 버퍼링 사용
JPanel(LayoutManager layout) 지정한 배치관리자를 사용하는 패널을 생성

 

메서드

void add(Component c) 컴포넌트c를 패널에 추가
void remove(Component c) 컴포넌트c를 패널에서 제거
void setLayout(LayoutManager layout) 배치관리자 지정. (기본값은 FlowLayout)
void setLocation(int x, int y) 패널의 위치 지정

 

 

 

레이블 : 편집이 불가능한 텍스트를 표시하기 위한 컴포넌트

 

생성자

JLabel() 레이블 생성
JLabel(String text) 지정된 텍스트를 표시하는 레이블 생성

 

메서드

String getText() 레이블의 텍스트 반환
void setText(String text) 레이블의 텍스트 설정
void setToolTipText(String text) 사용자가 마우스를 레이블 위에 놓았을 경우 툴팁 표시
void setVisible(boolean value) 레이블을 보이게 하거나 감춘다.

 

 

버튼 :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면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이벤트를 처리

 

생성자

Button() 텍스트가 없는 빈 버튼 생성
Button(String label) 버튼에 표시될 텍스트를 지정하여 버튼 생성
Button(Icon icon) 아이콘을 가진 버튼 생성

 

메서드

void setText(String text) 버튼의 텍스트 설정
void setEnabled(boolean enabled) 버튼의 활성화/비활성화 결정
String getText() 버튼의 현재 텍스트 반환
void doClick() 사용자가 버튼을 누른 것처럼 이벤트 발생
void setBorderPainted(boolean value) 버튼의 경계를 나타내거나 감춘다

 

 

텍스트 필드 : 입력이 가능한 한 줄의 텍스트 필드를 만드는 데 사용

 

생성자

JTextField() 텍스트 필드 생성
JTextField(int columns) 지정된 열 수를 가지는 텍스트 필드 생성
JTextField(String text) 초기 텍스트를 가지는 텍스트 필드 생성

 

메서드

void setText(String text) 텍스트 필드에 text 문자열 설정
String getText() 텍스트 필드에 입력된 텍스트를 가져온다
void setEditable(boolean)
boolean isEditable()
텍스트 필드가 편집 가능하도록 설정하거나 비활성화하고, 반환한다